내용 업데이트: 2012년 헤드스타트 학회 이야기

Loading

지난 6월 중순에 미국의 수도인 워싱턴 디씨 에서 유아교육 관련 학술대회가 있었다. 1960년대 존슨 대통령의 빈곤 퇴치 운동의 일환으로 시작된 저소득층 어린이를 위한 무상 유아교육 프로그램 헤드 스타트 는 그 이후 60년 이상 지금까지 지속되어온 교육복지 사업이다. 이 사업은 단순히 무상 유치원 교육만을 지원하는 것이 아니라, 부모의 자활을 돕고, 의료 영양 사회복지 전반에 걸친 포괄적…

더 보기

순 쌀로 만든 떡

Loading

한국에서 비행기 타고 날아온 쌀로만 만든 가래떡이다. 미국 내에 있는 한국 마트에서도 가래떡을 팔지만, 떡국용으로 얇게 썬 것이건, 떡볶이용으로 가늘고 길게 뽑은 것이건 상관없이 모두 밀가루가 들어갔는지, 요리를 하면 쉽게 풀어져버리고 맛도 어딘가 부족했다. 그래서 한국에서 오시는 분들께 부탁해서 방앗간에 직접 가서 순 쌀로 만든 가래떡을 공수받은 것이다. 방앗간에서 포장한 것이 분명해보이는 넓다란 비닐 포장지하며……

더 보기

코난군의 작품: 카니발에 갔어요

Loading

지난 주말에 30분 떨어진 도시 세일럼 에서 세일럼 페어 행사가 있었다. 페어 Fair  라고 하는 행사는 원래 농업국가인 미국에서 마을별로 자신이 기른 농산물과 가축을 자랑하고, 누구네 생산품이 가장 크고 좋은지 선발하는 행사였다고 한다. 많은 사람들이 모이는 곳이니만큼 핫도그나 레모네이드 같은 먹거리를 팔기도 하고, 농산품 말고도 갖가지 상품을 팔고 사는 장터가 열리기도 하고 여러 가지 구경…

더 보기

아빠와 아들, 내가 네 애비다, 다쓰 베이더와 루크 스카이워커

Loading

우연히 들른 서점에서 아주 귀여운 책을 발견했다.   다쓰 베이더와 아들 스타워즈 영화를 좋아하는 만화가 제프리 브라운이 자신과 아들의 일상을 스타워즈의 주인공 캐릭터로 표현한 만화책 혹은 그림책이었는데, 서점에서 9.99 달러 하는 것을 아마존 닷 컴에서 반값에 구입할 수 있었다. 총 9부로 구성된 스타워즈 이야기는 6부 까지만 영화로 만들어졌다. 그것도 순서가 뒤바뀌어서 4, 5, 6 부가…

더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