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플레이 데이트의 잇점

Loading

땅이 워낙 넓어 친구집에 놀러 가려해도 부모가 운전해서 데려다 주지 않으면 불가능한 일이 되는미국.

그러다보니 부모가 시간 여유가 생기는 방학 동안에 친구와 함께 놀 기회가 많이 생긴다.

01.jpg

부모끼리 연락을 해서 시간을 잡고 아이들을 놀게 하는 것을 플레이 데이트라고 부른다.

02.jpg

킨더 학년으로 초등학교 입학하던 날부터 둘리양의 단짝 친구가 된 주주는 중국계 미국인 이다.

03.jpg

방학을 시작하고 벌써 2주간 동안 거의 매일 둘리양와 만나 함께 놀고 있다.

04.jpg

이렇게 주주가 우리집에 와서 둘리양과 함께 놀면 나는 둘리양으로부터 해방이 된다.

05.jpg

친구없이 엄마와 집에 있으면 심심하다며 뭘 같이 하자 뭘 만들어달라 어딘가 데려다 달라는 등의요구가 끊임없이 이어지지만 친구와 함께 있으니 엄마는 별 필요없고 둘이서 재미가 솟아난다 🙂

06.jpg

수영장에 데리고 가서도 나는 그저 벤치에 앉아서 사진이나 찍어주고 먹을 것이나 챙겨주면 된다.

이 상황에서 주주가 없었다면 나도 수영복을 입고 같이 물 속에 들어갔어야 할 판이다.

07.jpg

코난군은 오늘 알든과 함께 놀았는데 – 사실은 지금도 자기 방에서 둘이 함께 놀고 있는 중 – 아빠와 함께 자전거 트레일을 다녀왔다.

08.jpg

우리집에서 한 시간 가량 운전해서 내려가면 옛날 철도가 지나가던 길목을 산책로로 만들어서 자전거를 타기 좋은 길이 있는데, 지난 봄에 뉴욕 브룩 헤븐 연구소의 홀 박사님 내외분이 오셨을 때 가본 적이 있는 곳이다.

09.jpg

자전거를 타고 숲길을 달리다가 거북이도 만나고 고양이도 만나고…

10.jpg

경치가 좋은 곳에서 쉬어가기도 하면서 즐거운 하루를 보냈다.

11.jpg

그리고 그 즐거움은 오늘밤 우리집에서 슬립 오버로 이어지기까지 했다.

12.jpg

버지니아 공대 심리학과 부부 교수인 알든의 부모는 이번 여름에 앨라배마 대학교로 직장을 옮기면서 멀리 이사를 가게 되어서, 고별 플레이 데이트를 하는 셈이다.

13.jpg

아이들이 이제는 친구들과 노는 것이 가장 좋은 나이가 되었다.

그래서 플레이 데이트를 하게 하니, 아이들은 즐거워서 좋고, 부모는 아이들로부터 해방이 되어서 좋다.

게다가 또 다른 잇점을 발견했으니…

아무리 잔소리를 해도 말을 안듣거나, 과도하게 입이 짧아서 무엇을 차려주어도 안먹거나, 하는 다른집 아이들의 행동을 보며, 그나마 우리 애들은 양호한 수준이었구나 하는 것을 깨닫게 된다는 점이다.

ㅎㅎㅎ

 

2018년 6월 15일

Subscribe
Notify of
guest
3 Comments
Oldest
Newest Most Voted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
이슬

오 진짜 그래요. 저는 매주 일요일에 한국인 친구랑 교환 플레이데잇 하고 있어요. 한주는 산이가 그집 가서 놀고, 한 주는 그 애가 저희 집 와서 놀구요. 그럼 부모는 교대로 쉴 수 있고, 애들은 애들끼리 즐겁고, 다른 집 애의 생활습관을 넌지시 관찰해보며 음, 우리 애는 저 정도는 아니지, 하게 되어 즐거워요 ㅎㅎ

소년공원

비슷한 경험을 하고 계신다니 왠지 모르게 안도감이 듭니다 🙂

남의 집 아이들 행동을 비판적인 시선으로 보는 것인가 싶어서 공연히 미안한 마음이 들기도 했거든요.

그 아이들은 자기 부모들과는 또 그렇게 행동하고 소통하는 것이 자연스러운 거겠죠?

이슬

앗 그것마저 저랑 같으시네요 ㅋ 이쪽 방면에 관심이 좀 있고 흥미가 있다보니 자꾸 다른 아이들을 관찰하게 되는데, 그러다보면 어떤 지점은 비판적으로 보게 되기도 해요. 많은 경우 그냥 아 우리랑은 이런게 다르구나 하고 있지만, 우리랑 교류하는데 걸림돌이 될 정도의 다름이 눈에 띌 때는 그냥 솔직히 말하기도 해요. 적어도 우리집에 놀러와서는 우리집의 기본 규칙(음식은 한 자리에서 먹는다..숟가락질은 스스로 하는거다..)을 지켜줬음 한다구요. ;; 다른게 아니라 저는 이 교환 플레이데잇을 하는 큰 이유가 아이들은 아이들끼리 놀고 어른은 각자 할 일 할 수 있게 하기 위해서인지라, 제 돌봄노동이 평소보다 늘어나는 걸 원치 않아서요. 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