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10-04
한국에서 오시는 분들을 위한 디즈니 크루즈 짐 싸기 정보 2편

한국에서 오시는 분들을 위한 디즈니 크루즈 짐 싸기 정보 2편

Loading

1편: 디즈니 크루즈 여행을 갈 때 가지고 가야할 것들
2편: 디즈니 크루즈에서 가지고 오면 안된다고 명시한 것들
3편: 따로 챙겨 가지 않아도 되지만 가지고 가면 좋은 것들

수 천 명의 승객이 한 곳에서 몇일을 지내는 크루즈 여행에서 모두의 안전을 위해 위험한 물건에 대한 제약이 있다. 디즈니 크루즈사 웹 페이지에는 “금지” 품목과 “제한” 품목으로 나누어 자세한 안내를 하고 있다.
https://disneycruise.disney.go.com/guest-services/prohibited-items/

먼저, 금지된 품목은 각종 무기류와 마약류가 있다. 상식적으로 가족 여행에 무기나 마약을 가지고 가는 사람이 있겠나 하는 생각이 들겠지만, 미국은 개인적인 총기류 소지가 허용되는 국가이고, 또 어떤 것은 무기와 생활용품 또는 장난감의 경계에 걸쳐 있기도 해서 짐을 쌀 때 다시 한 번 주의해서 살펴볼 필요가 있다.

<무기와 화기, 총기에 관한 규칙>

총이나 폭탄 등은 말할 것도 없이 소지를 금지한다. 이건 무척 구분이 쉽다 🙂
하지만, 비비탄을 쏘는 총, 새총, 맥가이버칼, 레이저 포인터, 장난감 총이나 장난감 칼 같은 물건은 자칫하면 챙겨갈 수도 있는 품목인데, 모두 금지하고 있다. 만약에 승선 수속 과정에서 위의 물품이 발견되면 승선이 금지될 뿐만 아니라 법적 처벌까지 받는다고 하니, 주의를 기울일 필요가 있다.
다만, 해적 파티를 위한 소품으로 플라스틱 칼, 디즈니와 마블 캐릭터 분장에 필요한 토르 망치, 스타워즈 광선검 같은 것은 장난감 회사에서 제작한, 누가봐도 장난감인 경우에 한해서 소지해도 된다고 적혀 있다. 어린 아이들을 동반한 가족이라면 눈여겨 볼 규칙이다. 우리 가족은 굳이 부피가 크고 거추장스러운 분장 소품을 가지고 가지 않을 예정이다.
다이빙 장비 중에 산소 탱크나 작살 같은 것도 무기로 간주해서 금지한다.
폭죽이나 수갑, 페퍼 스프레이 같은 개인 호신 장비도 금지한다.
누가 가져오겠나 싶지만, 해난 구조 신호를 보낼 수 있는 전파 송수신 장치 Emergency position indicating radio beacons (EPIRB) 도 금지하고 있다.
칼은 크기에 상관없이 금지하지만, 가위는 끝이 뭉툭하거나 날 길이가 4인치 (대략 10센티미터) 이하는 소지할 수 있다. 눈썹을 손질하는 가위나 손톱깎이 같은 것은 괜찮다는 뜻이다.

<마리화나 또는 불법 약물에 관한 규칙>

불법 마약은 때와 장소를 불문하고 불법이니 금지하는 것이 당연하다.
그런데 마리화나는 미국내 몇 개 주에서 합법적으로 허락하는 곳이 있기도 하고, 강한 진통 성분 때문에 의료적으로 복용해야 하는 사람이 있을 수도 있다. 그러나, 디즈니 크루즈에서는 의사가 처방한 마약성 진통제 조차도 금지하고 있다. 또한, 마리화나를 허락하는 주에서는 마리화나 성분을 넣은 캔디나 과자를 만들어 팔기도 하는데, 그런 제품도 금지한다.
발견되면 역시나 승선을 거부당하거나 법적 제재를 받을 수 있다고 한다.

다음은, 금지라기 보다는 특정 종류에 한해서 금지하거나 수량을 제한하는 품목이다. 전자 장비, 음식이나 술, 개인용품 중에서 허락되는 것이 있고, 안되는 것이 있으니 주의해서 확인해야 한다.

<술에 관한 규칙>

만 21세 이상의 성인 승객은 1인당 와인 두 병 또는 맥주 여섯 캔을 가지고 승선할 수 있다. 술은 러기지에 넣으면 안되고 반드시 직접 들고 승선해야 한다. 만약에 실수로 러기지에 술을 넣었다면 디즈니 크루즈사에서 압수하고 하선할 때까지 돌려주지 않는다. 술을 압수하는 과정에서 러기지가 손상되어도 보상해주지 않는다.
승선시 소지한 술병은 미개봉 상태여야 하고, 마시다 남은 병 또는 밀봉이 파손된 상태의 술은 들고 타는 것을 금지한다.
허락된 수량을 초과하는 술은 승선 전에 버려야 한다.
기항지에서 술을 구입한 경우 디즈니 크루즈사에 보관을 맡겨야 하고 하선할 때 돌려 받는다.
가지고 온 맥주나 와인은 객실이나 레스토랑에서만 마실 수 있고, 대중이 이용하는 로비 등의 장소에서는 금지한다. 레스토랑에서 식사와 곁들여 마시려면 26달러의 코킹 피를 지불해야 한다. 코킹 피는 와인 병을 따서 잔에 따라주는 댓가라고 볼 수 있는데, 개인적인 생각으로 너무 비싸다 ㅎㅎㅎ
흥미로운 규칙이 있는데, 나이를 불문하고 그 누구에게도 술을 권하면 안된다고 한다. 아는 사람이든 모르는 사람이든, 술을 권해서 억지로 마시게 하는 것을 금지하는 것이다. “너도 마실래?” 하고 의사를 물어보는 것은 괜찮을 것으로 판단된다.
술에 관한 까다로운 규칙이 어떤 사람들에게는 불편할 수 있지만, 이게 바로 디즈니 크루즈의 장점이라고 나는 생각한다.
가족이 함께 하는 여행에서 술에 취해 정신을 잃으면 행복한 가족여행이 망가져버린다. 비교적 저렴한 (그래서 젊은이들이 많이 타는) 크루즈 에서는 주류를 무제한 마실 수 있는 패키지를 팔기도 하는데, 그러다보니 술에 취해 비틀거리는 사람들이 보이고 시비가 붙거나 불미스런 일이 생길 여지가 많다. 디즈니 크루즈는 그런 일이 적어서 가족 여행으로 적합하다.
참고로, 주류나 음료 패키지를 따로 파는 크루즈에서는 아이들이 마시는 소다나 쥬스, 물 같은 음료도 따로 돈을 받는다. 디즈니 크루즈에서 무제한으로 소다를 마실 수 있는 것과 대조적이다.

디즈니 위시호 세탁실의 모습
세탁과 건조는 돈을 내야 하지만 다리미는 무료로 사용한다.

<가전 및 전자 제품>

티비나 전기밥솥을 누가 들고 타겠나 싶지만 ㅎㅎㅎ 전기가 과열되어 화재나 감전 사고가 나면 안되니 여러 가지 전자제품을 가지고 승선하지 않도록 하고 있다. 상식적으로 또는 현실적으로 가지고 가기 힘든 가전제품은 굳이 나열하지 않고, 확인이 필요할 것 같은 품목을 적어본다.
1. 전기 담요나 히팅패드
추위를 많이 타거나 근육통 관절통을 완화하려는 목적으로 가지고 가려는 사람이 있겠으나, 아쉽게도 허락하지 않는다.
2. 전기 연장선, 파워서지, 멀티탭
파워서지 프로텍터가 없는 멀티탭은 가지고 가도 된다고 페이스북 그룹 포스팅에서 읽은 적이 있는데, 그냥 안전하게 가지고 가지 않는 것이 좋겠다. 객실 안에 유에스비 포트로 셀폰이나 아이패드를 충전할 수 있는 시설이 충분하니, 유에스비 충전 케이블만 충분히 가져가면 된다.
3. 드론이나 무선 조종 장난감
4. 장식 전구
5. 다리미나 스팀 다리미
배 안 세탁실에 전기 다리미가 있고 무료로 사용할 수 있다.
6. 가습기, 선풍기, 베이비 모니터 등의 물품은 디즈니 크루즈사에서 검사를 한 후에 통과하면 사용할 수 있다.
7. 450와트 이하의 헤어드라이어(블로우어, 그런데 객실 안에 이미 있음), 헤어 컬링 기구, 전기 면도기는 검사없이 사용할 수 있다.

객실 안 화장대 서랍에 헤어드라이어가 있다.
드라이어 주머니 옆에 파란 물건은 뜨거운 고데기를 내려 놓을 때 가구를 손상하지 않도록 사용하라고 준비한 것이다.

<음식 관련>

밥솥, 커피메이커, 믹서기 등은 물론이고, 아기들 젖병을 데우는 기구나 젖병 소독기도 금지한다.
모유나 약품 보관을 위해 아이스박스를 가지고 승선할 수 있는데 가로 세로 높이가 30센티미터를 넘지 않아야 한다. 참고로, 객실 안에는 작은 냉장고가 있다.
집에서 만들어온 음식이나 포장이 개봉된 음식은 금지한다.

언제나 맛있게 먹는 뷔페 레스토랑의 해산물 코너

크루즈 여행 동안에 한국음식을 먹고 싶어서 햇반, 컵라면, 고추장, 김치 같은 것을 챙겨오려는 사람이 있을 것이다. 햇반은 데워먹을 전자렌지가 없지만, 컵라면은 음료대에서 뜨거운 물을 받아서 만들어 먹을 수는 있다. 고추장과 김치는 집에서 덜어 담아 오는 것이 아니라 완제품으로 밀봉된 것이라면 가지고 승선할 수 있다.
그러나, 이미 지불한 크루즈 비용에 수많은 맛있는 음식값이 다 포함되어 있는데, 굳이 불편하게 챙겨와서 컵라면 따위로 배를 채우는 것은 낭비라고 생각한다. 짧게는 고작 3-4일, 길어도 일주일 정도의 기간 동안에 밥과 김치를 먹지 않는다고 해서 건강에 이상이 생길 정도라면 크루즈 여행을 하지 않는 것이 좋고, 서양 음식도 사람이 먹는 음식인데 그 맛을 경험하는 것이 여행의 중요한 부분이라고 생각한다. 디즈니 크루즈의 점심 뷔페에는 미소숩이나 쌀밥이 들어간 스시 같은 것도 나온다. 김치 대신 싱싱한 샐러드를 먹으면 섬유소와 비타민 섭취에도 문제가 없다.

서랍식 미니 냉장고가 객실마다 있다.

<운동이나 생활용품>

다음의 물품은 가지고 오지 않도록 한다.
1. 꽃, 식물, 과일
2. 풍선과 연 날리기 물품
3. 초나 향
4. 에어 매트리스와 해먹
5. 악기
6. 문 위에 걸쳐서 설치하는 옷걸이나 물품 보관 주머니
7. 반려동물
8. 전동 드릴 등의 공구
9. 활쏘기 용품
10. 야구나 크리켓 배트, 하키 스틱, 스키 폴, 당구 큐대
11. 다이빙 용품, 서핑 보드, 낚시용품
12. 풀 누들, 바람을 불어넣어 사용하는 튜브, 보트, 간이풀장
13. 자전거, 롤러 또는 인라인 스케이트, 힐리스, 스케이트보드, 스쿠터, 세그웨이, 호버보드
골프 클럽, 야구 축구 배구 공은 객실 안에서 보관하고 있다가 기항지에 내려서 배 외부에서 사용할 수 있다.

유에스비 충전 포트가 전기 콘센트마다 있다.

2024년 5월 6일

Subscribe
Notify of
guest
0 Comments
Oldest
Newest Most Voted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